HOME > 국토이야기 > 친환경 자원

친환경 자원

게시판 제목
바이오 핸드폰을 아시나요?
작성자 eunk19
날짜 2016-03-02 조회수 2164

 옥수수에서 추출한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제작한 핸드폰이 우리나라 기업에 의해 생산 출시되었다. 2009년 8월 미국 뉴욕의 쿠퍼 휴잇 국립 디자인 박물관(Cooper-Hewitt National Design Museum)에서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 등을 사용한 친환경폰 "리클레임(Reclaim M560)" 출시 이벤트를 개최했다. 이 제품은 옥수수 전분을 발효시켜 만든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외장을 만들었으며 2008년에 국내 휴대폰 최초로 환경부 산하기관인 친환경상품진흥원의 '환경마크'를 획득하였다.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잇달아 친환경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휴대폰처럼 평소 많은 사람이 항상 휴대하고 다니는 제품의 재료가 친환경적이라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이 친환경 휴대폰은 미국에 출시된 것들 중 처음으로 외장의 40%를 옥수수에서 추출한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제작한 것이다. 그리고 이 휴대폰은 재생(Reclaim)이라는 뜻의 이름처럼 전체 휴대폰의 80%는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를 사용했다.
 환경 호르몬을 발생시키고 암을 유발하는 브롬계 난연제(BFR)와 폴리염화비닐(PVC)은 물론, 유럽연합의 유해물질 사용제한 지침기준(RoHS)에 따라 납, 카드뮴, 수은 등 6대 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 친환경 휴대폰은 제품뿐만 아니라 패키지에 사용되는 포장재의 70%를 재활용 소재로 제작했고, 포장재 내외부 인쇄에 환경 친화적인 콩기름을 사용하여 제작하였으며, 종이로 두껍게 만들어지던 사용자 매뉴얼도 인터넷 사이트로 대체하였다. 휴대폰의 내외부의 모든 부품 및 패키지까지 전부 친환경 컨셉에 맞춰서 개발한 것이다.
 재료가 친환경이라는 장점뿐만 아니라 기능면에서도 이메일 및 문서 작업에 적합한 쿼티키보드를 탑재했고 200만 화소 카메라, 블루투스2.0 등 각종 멀티미디어 기능까지 두루 갖추고 있어 사람과 자연에 모두 유익한 휴대폰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휴대폰은 팔릴 때마다 1대당 2달러씩을 '국제자연보호협회'에 기부하게 되는데 따라서 소비자들이 이 제품의 구매를 통해 간접적으로 친환경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취지가 담겨있다.

 
 
 

 

출처: www.phonearena.com

 
 

 또 다른 친환경 휴대폰으로 소재와 기능, UI(User Interface 즉, 사용자와 컴퓨터 간에 의사소통을 하는 중계화면으로 일종의 번역가로 사용자가 화면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 하는지를 한 눈에 인지하도록 직관적으로 설계하는 것) 등으로 무장한 프리미엄 친환경폰 '블루어스(Blue Earth)'가 있는데 이미 유럽 시장에 출시되었다.
 '블루어스'는 2009년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통신 전시회 MWC 2009 (Mobile World Congress 2009)에서 처음으로 제품 컨셉이 공개된 이후 전 세계 소비자들과 통신 관계자들에게 폭발적인 관심을 얻고 있는 새로운 친환경 휴대폰이다. '블루어스'라는 이름은 '우주에서 바라본 푸른 구슬을 닮은 지구의 모습'에서 가져온 것이다.
 이 블루어스 휴대폰은 외관 케이스에 플라스틱 생수통에서 추출한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인 PCM(Post Consumer Material)을 사용해 자원 절감의 효과는 물론 탄소 배출량 감소의 효과까지 만족시켰다. 또한 휴대폰 외부는 물론 내부 부품에도 브롬계 난연제(Brominated Flame Retardants), 폴리염화비닐(PVC:PolyVinyl Chloride), 프탈레이트(Phthalate) 등 인체와 환경에 해로운 유해 물질을 사용하지 않았다. 휴대폰 패키지에 사용된 종이에도 표백제, 접착제, 코팅 등을 사용하지 않아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했으며 내부 포장재도 플라스틱이 아닌 종이만을 사용했다. 그리고 내부 충격 보호를 위해 사용한 포장 칸막이는 소비자들이 직접 액자, 연필꽂이 등으로 조립해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제품 외적인 부분에도 친환경적 요소를 적용했다.
 이 휴대폰의 가장 큰 특징은 태양빛으로 충전을 하는 것으로, 휴대폰 뒷면에 태양광 패널을 장착해 자연 에너지인 햇빛을 직접 쏘여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을 충전할 수 있도록 했다는데 있다. 한 번의 클릭만으로 휴대폰 밝기 등을 절약 모드로 변경해 주는 '에코 모드', 사용자의 걸음수를 측정해 이산화탄소를 얼마나 절감했는지 계산한 후 이것이 몇 그루의 나무를 심은 것과 같은 효과인지를 알려주는 '에코 워크' 등 친환경 컨셉에 맞춘 각종 UI도 함께 탑재했다.
 기능이나 디자인 면에서 다소 제한적이었던 기존의 친환경폰들과는 달리 슬림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300만화소 카메라,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각종 첨단 멀티미디어 기능도 충실히 갖춰 친환경폰이 보다 진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블루어스'는 현 세대에 출시된 제품 중 가장 발달한 친환경 휴대폰인 만큼 스웨덴,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체코, 이태리, 포르투칼, 터키 등 유럽 시장에서 출시된 후 아시아를 포함한 글로벌 전역으로 출시지역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전 세계가 환경을 보호하면서 편리성을 추구할 수 있는 좋은 예라 하겠다.

 
 
 

 

출처: 삼성전자 홈페이지(www.samsung.com/)

 
 

[ 용어설명 ]

 

※ 바이오 플라스틱 (Bio Plastic)
가공이나 폐기를 할 때 일반 플라스틱보다 CO₂발생량을 35% 이상 절감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이다. 인체에 유해한 환경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지 않고 에너지 절감 효과가 높은 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음.

 

※ RoHS (Restriction of the use of certain Hazardous Substances in electrical and electronic equipment)
유럽연합 (EU)이 2006년 7월 1일부터 유럽에 출시되는 모든 전기전자 제품에 납 (Pb), 카드뮴 (Cd), 수은 (Hg), 6가크롬 (Cr+6), 브롬계 난연제 2종 (PBBs, PBDEs) 등 총 6개 유해 물질 사용을 금지하기 위해 2003년 2월에 제정한 환경유해물질 사용 제한 지침

 

※ 브롬계 난연제
BFR (Brominated Flame Retardants : 브롬계 난연제) PCB 기판, 칩 등에 사용되며 환경 호로몬 배출로 임산부 태아에 영향을 미치며 소각시 다이옥신 발생

 

※ 친환경상품진흥원
제품 환경성 전문기관으로서 친환경상품 생산·보급·촉진을 통해 국민의 환경보전 의식을 드높이고 지속가능한 사회구축을 위해 2005년 설립된 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