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국토이야기 > 친환경 자원

친환경 자원

게시판 제목
미래의 힘! 신재생에너지
작성자 eunk19
날짜 2016-03-02 조회수 1883

 전 세계의 에너지소비는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석유와 석탄을 비롯한 화석연료의 매장량도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다.  최근에는 新고유가 현상과 기후변화협약의 영향으로 인해 기존의 화석연료가 아닌 새로운 에너지원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하게 되어, 국내에서도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란 무엇인가? 석유, 석탄, 원자력, 천연가스가 아닌 에너지로서 태양열,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열, 지열, 해양에너지, 페기물에너지 등 8개의 재생에너지와 연료전지, 석탄액화와 가스화, 수소에너지 등 3개 신에너지 등 모두 11개 분야를 신재생에너지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 신재생에너지는 연구개발에 의해 에너지자원의 확보가 가능한 기술적 자원이며, 화석연료사용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친환경적인 자원이라는 중요한 특징을 가진다.  또 주로 재생이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구성되어 고갈될 염려가 없고 시장전망이 불투명한 점이 있어 아직까지는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시행하는 공공성이 큰 미래에너지로 인식되고 있다.    
 그렇다면 신재생에너지로의 변화가 가져다 줄 효과는 무엇일까?  이것은 크게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겠다. 첫째가 세계 환경문제의 가장 핵심인 온실가스발생량을 줄일 수 있다는 환경적인 측면, 둘째가 문화ㆍ관광적인 측면으로 단순히 신재생 에너지 개발 뿐 아니라 이를 이용한 관광단지조성, 또는 신재생에너지관 건설 등을 통한 교육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는 국가적 측면으로 가장 중요한 문제인 국가에너지 보급정책에 커다란 기여를 한다는 점 그리고 세계 경쟁사회에서 신재생에너지 확보를 통해 에너지문제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는 경제적인 측면으로 일단 관광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고, 이를 통한 세수입의 증가효과 그리고 작게는 지역에서 크게는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고용창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세계의 에너지 상황과 기후변화 상황에 비추어볼 때 신재생에너지는 석유의존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온실가스를 내놓지 않는 가장 효과적인 에너지원인것은 분명한 일이다.  예로 풍력발전을 보면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와 온실가스발생문제를 고려할 때 확대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전세계의 풍력발전은 1990년부터 해마다 평균 30%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2010년까지 전 세계에서 평균 18%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이러한 성장세에 따라 2010년에는 전 세계 풍력발전의 용량이 134.8 GW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녹색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녹색기술을 활용한 환경친화적 산업이 녹생성장의 엔진역할을 한다. 녹색성장에서 녹색기술은 신 성장 동력인 신재생에너지원 개발과 녹색산업 그리고 환경개선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신재생에너지는 경제성장과 환경개선의 바탕이 된다는 점에서 녹생성장의 엔진이 된다. 그 중에서도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 및 환경친화적 대체에너지의 개발이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에 우리 정부도 2009년 8월 15일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장기적 국가비전을 밝혔다. 이는 국가 발전정책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어놓는 것으로 세계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는 한편 친환경기술과 청정에너지 개발을 이루려는 야심찬 시도인 것이다. 
 즉,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을 에너지안보, 에너지효율, ,친환경 등 기본으로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로 신성장동력 및 고용창출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이루려는 목표로 설정하였다. 그리하여 에너지공급의 脫화석화, 또는 에너지사업자의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도입 그리고 신재생에너지 사용권장, 그린홈(Green home) 100만호 공급사업 등 신재생에너지의 수요창출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인 것이다.
 우리나라 산업구조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 제조업의 비중이 28%로, 미국,영국 13%, 일본 독일의 20%보다 높다. 200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제조업 가운데 87%가 중화학공업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자원의 해외의존도가 97%인 점을 감안하면 신재생에너지원의 개발은 시급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보다 적극적이고 계획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및 대체에너지 개발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